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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모멘텀의 2가지-①그룹 확장형 M&A와 ②사업 확장형 M&A

by 크러켓 2024. 4. 4.

[4][본 내용은 M&A거래의 기술(저자: 류호연, 출판사: 매일경제신문사)을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기업이 M&A를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 중 하나는 "주주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사업이 잘 운영되어 막대한 현금흐름을 창출하면, 내부에 이익잉여금으로 쌓아 배당금을 늘릴 수도 있고, 그 돈으로 다시 투자하여 기업이 성장에 집중할 수도 있음. 특히, 이때 M&A가 기업 성장의 방법으로 자주 사용됨
 
M&A의 모멘텀은 크게 2가지가 있음
1. 그룹 확장형 모멘텀: 기업의 외연 확대에 집중
2. 사업 확대형 모멘텀: 영위하는 사업 자체의 규모 확대에 집중

 
 

(주1) M&A 모멘텀의 구분

 

1. 그룹 확장형 모멘텀
- 사업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는 측면에서 이루어짐
-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는 전후방 산업을 인수하거나 이종산업에 신규 진출하는 방식임
- 대표적인 사례로 삼라마이다스그룹의 다양한 기업 인수 사례와 카카오의 김기사, 로엔엔터테인먼트 등 인수건을 들 수 있음
- 기업 다각화를 통해, 현재 운영하고 있는 기업과 다른 분야를 인수(상관관계가 낮은 기업을 인수) 및 분산투자를 통해 위험을 낮추는 방식임
- 경영다각화로, 전체적인 기업가치 상승을 달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실패시 기업 운영 리스크가 발생하기도 함.
(다른 곳에 사용할 수 있는 돈을 M&A에 사용했다가 실패하여 경영위기를 맞는 경우)
 
2. 사업 확대형 모멘텀
- 기존 사업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는 다른 기업을 인수하여 사업 자체의 규모를 확대하는 방식
- 예를 들면, 테슬라가 전기충전소, 배터리, 니켈 기업 등을 인수하여 전후방 산업 규모 자체를 확대하는 방식을 들 수 있음
- 대표적인 예로 볼트온 전략을 들 수 있음
■ 볼트온 M&A 전략: 사모펀드가 인수한 기업을 통하여 다른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그 기업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전략.
https://crucket.tistory.com/m/81
                                인수한 기업이 내부적으로 쌓은 현금을 사용하여 다른 기업인 인수/합병하여 기업의 사업을 확대시키는 전략임
- 사업 확대형 M&A 전략은 인수기업이 규모의 경제 확보로 ①원가 절감과 ②기업가치 상승 기회를 동시에 얻을 수 있음
- 특히, 시장에서 독주하고 있는 지배적인 기업이 없을 경우에 효과적임
▶ 업계에 확실한 1등 기업이 없는 경우, 소규모 기업끼리 이익을 나눠 가져 이익률이 낮음
▶하지만 특정기업이 경쟁자 소규모 기업을 인수하여 시장 점유율 확대 & 경쟁자 제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 이를 통해 기업가치 상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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