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파이(SoFi) 기업분석 1편-회사 개요-

by 크러켓 2021. 8. 27.

안녕하세요. 크러켓입니다. 

오늘은 '소파이'라는 기업에 대해 공부해볼까 합니다.

저는 처음에 Sofi라는 약자를 보고, 쇼피파이인가??라는 엉뚱한 생각을 했었는데 전혀 다른 핀테크 분야이더라고요. 

저는 2편으로 소파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편에서 회사에 대한 내용들을 살펴볼 것이고, 2편에서는 재무제표와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파이(SoFi) 기업분석 1편-회사 개요->>

<<소파이(SoFi) 기업분석 2편-재무제표 분석->>

<<소파이(SoFi) 기업분석 3편-투자/위험요소 분석->>


●목차

 

1. 회사에 대한 개요

1) 회사에 대한 기본 정보

2) 사업분야

2. 재무제표 분석

1) 재무상태표 분석

2) 손익계산서 분석

3) 현금흐름표 분석

3. 소파이의 투자가치와 위험요소 분석

1) 투자가치

2) 위험요소


1. 회사에 대한 개요

1) 회사에 대한 기본 정보

(주1)소파이의 미션(출처: Q2’21 Earnings Presentation)
(주2)소파이 기본 개요(출처: Seeking Alpha)

  소파이의 미션은, 고객들이 경제적인 자유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소파이는 스탠포드대학교 학생 4명이 2011년도에 설립했습니다. 이들은 경제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에게 교육자금을 제공하기 위해 회사를 만들었습니다. 학자금 대출로 사업을 시작한 것입니다. 

 

  플랫폼 하나로 돈에 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대출, 저축, 투자 등 여러 분야에서 말이죠. 소파이라는 이름은 'Social + Finance'의 약자입니다. 이들이 다른 핀테크 회사들과 다른 점은, 믿음을 바탕으로 고객들과의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금융에 사회적 요소를 접목해 단순히 돈만 벌고자 하지 않았습니다. 학자금 대출을 통해 대학교 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나중에 투자나 저축, 집을 구매할 때 소파이를 통해 이용하도록 만드는 것이 소파이의 목표입니다.

(주3)소파이 주주명부(출처: Yahoo Finance)

  소파이의 주주를 살펴보면, 소프트뱅크가 14.82%입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로 유명하죠?

(주4)소파이 경영진 현황(출처: Yahoo finance)

  경영진 현황을 살펴보면, 안소니 노토가 CEO로 재직 중입니다. 안소니 노토는 트위터와 골드만삭스에서 일하며 경력을 쌓은 사람입니다.

 

 

2) 사업분야

(주5)소파이의 사업분야(출처: Q2’21 Earnings Presentation)

  소파이의 사업 분야는 크게 3가지입니다. 

- Lending

- Technology platform

- Financial Services

 

  랜딩 사업(대출)에서는 학생 대출, 개인 대출, 주택 대출, 학자금 등이 속합니다. 기술 플랫폼은 얼마 전에 인수한 갈릴레오를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파이낸셜 서비스로는, 투자/카드 등 점차 서비스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주6)고객의 증가(출처: Q2’21 Earnings Presentation)

    소파이의 고객은 매 분기마다 증가했습니다. 이는 (주6)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에는 약 3백만명을 예상하고 있는 중입니다. 스퀘어의 캐시앱을 3천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소파이의 고객 수가 작아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파이는 후발주자로, 페이팔과 스퀘어같은 핀테크 분야의 선두주자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소파이는 22세 이상(대학을 갓 졸업한 나이대)의 고소득층을 고객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이나, 소파이에서 제공한 서비스를 이용한 젊은 사람들이 소파이 내에서 다른 금융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게 잡아두려고 합니다.

(주7)상품의 증가(출처: Q2’21 Earnings Presentation)

  또한, 소파이가 제공하는 금융 상품도 매 분기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기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 중 65% 이상이, 기존의 다른 서비스를 이용했던 사람입니다. 또한, 판매된 서비스의 24%가 기존 고객의 구매에서 나온 것입니다. 이것을 '교차구매'라고 부르니다. 소파이의 A서비스를 이용했던 사람이, 소파이의 B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교차구매 효과를 통해, 소파이는 판매관리비, 광고비 등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절약한 돈은 다시 투자로 이어질 것입니다.

(주8)갈릴레오 계좌수의 증가(출처: Q2’21 Earnings Presentation)

  그리고 2020년 4월에 인수한 갈릴레오의 계좌수도 매 분기마다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갈릴레오는 파이낸스 테크기업으로 소파이와의 시너지 효과가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갈릴레오가 기존에 보유한 고객을 대상으로, 소파이가 그들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이는 매출 성장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갈릴레오는 남미 시장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소파이가 남미 시장을 공략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1년 2분기 기준으로, 갈릴레오는 7,500만 계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 분기마다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주8)대출과 금융서비스 상품의 증가(출처: Q2’21 Earnings Presentation)

  위에서 고객, 상품, 갈릴레오의 계좌수 증가를 살펴보았습니다. 소파이의 사업 부문 중 대출과 금융서비스의 상품도 매 분기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9)연간 실적(출처: Q2’21 Earnings Presentation)

  이는 연간 수익과 EBITDA를 통해서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Net Revenue와 EBITDA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Top10 은행들이 소비자 계좌의 50%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약 5억 계좌). 미국인들은 하나의 은행에서, 그들이 원하는 모든 서비스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보통 2개 이상 은행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소파이에게는 기회입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플랫폼 하나로, 모든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소파이는 플랫폼 하나로, 소비자들에게 모든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소파이는 단 2년 만에 계좌 관리, 투자, 부동산 대출, 학자금, 신용카드 등 여러 분야의 금융 서비스를 지난 2년 동안 선보였습니다. 말로만 모든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실제 눈에 보이는 혜택을 제공하는 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