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크러켓입니다.
오늘은 재무제표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회전율과 회전일수에 대해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회전율-매출채권/재고자산/매입채무 회전율
2. 회전일수-매출채권/재고자산/매입채무 회전일수
1. 회전율-매출채권/재고자산/매입채무 회전율
일상생활에서도 회전율이라는 말을 많이 들을 수 있습니다. 식당에서 회전율이 좋다고 하면, 손님들이 빨리 식사를 하고 나가 많은 손님을 수용할 수 있다는 뜻으로 쓰입니다.
회계용어에서도 회전율하면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매출채권회전율, 재고자산회전율, 매입채무회전율입니다.
- 매출채권회전율: 매출채권이 현금으로 잘 회수되고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회전율이 높을수록 현금을 안정적으로 회수하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 재고자산회전율: 재고자산이 공장에 남아있지 않고 빠르게 팔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매입채무회전율: 매입채무를 밀리지 않고 정해진 기간에 잘 결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매입채무회전율이 높을수록 현재 기업의 지급능력 상태가 좋음을 의미합니다.
각 회전율은 (주2)처럼 구합니다.
- 매출채권회전일수: 매출채권이 현금으로 대체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짧을수록(회전일수가 작을수록) 현금으로 빨리
전환한다는 의미입니다.
- 재고자산회전일수: 재고자산이 얼마나 매출로 잘 팔리는지 기간을 나타냅니다. 짧을수록(회전일수가 작을수록) 창고에 남아있지 않고, 고객들에게 잘 판매된다는 의미입니다.
- 매입채무회전일수: 지급해야할 매입채무를 지급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짧을수록(회전일수가 작을수록) 매입채무를 잘 지불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전일수는 365를 각 회전율로 나누어 구하면 됩니다.
회전율과 회전일수에 대해, 일반적으로 결론을 내리면 (주5)와 같습니다. 회전율은 (일반적으로) 높으면 좋고, 회전일수는 (일반적으로) 짧으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