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ETF 1] QQQ(나스닥)와 SPY(S&P500)비교(주가, 수익률, 배당률 등)

by 크러켓 2021. 5. 8.

안녕하세요. 크러켓입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ETF입니다.

주식에 관심을 가지다보면,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는 ETF(Exchange Traded Fund)입니다.


ETF(Exchange Traded Fund)란?


  ETF(Exchange Traded Fund)는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시사경제용어사전) 간단하게 말하면, 여러 개의 주식에 투자한 펀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개별주식을 고르면서 생기는 위험을 분산시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종류가 여러개가 있어서 각자의 성향에 맞는 ETF를 고르실 수 있답니다. 시장 지수 관련 ETF, 인버스 ETF 등이 있고, 산업별/섹터별로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ETF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게 2가지 있습니다. 바로 QQQ와 SPY가 있습니다.


1. Invesco QQQ Trust ETF


  QQQ의 풀네임은, Invesco QQQ Trsut ETF입니다.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중 가장 큰 운용규모이며, 가장 많이 거래되는 ETF 중 하나입니다. 기술주 중심으로 투자를 해서 변동성이 심하지만, 보수율이 0.2%로 낮습니다.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비금융 종목에서 시가총액/유동성을 고려하여 100개의 종목으로 종합 구성되었습니다.

(주1)Invesco QQQ(출처: 삼성증권)

  (주1)을 보시면 근 10년 간 우상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같은 큰 위기가 찾아와도 금방 회복하고 있습니다. 1999년에 시작하였으며, 한달에 몇 주씩 장기적으로 매수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현재(2021/05/07) 기준 1주당 335.23달러입니다.

(주2)QQQ 개요(출처: 삼성증권)
(주3)QQQ의 주요 보유 종목

  QQQ가 보유한 상위 10종목입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알파벳C, 페이스북, 알파벳A, 엔디비아, 페이팔, 컴캐스트가 Top10에 있습니다. 주식을 하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종목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기술주 위주이기 때문에 전부 변동성이 큰 편이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우상향입니다.

(주4)QQQ 섹터별 분포(출처: 삼성증권)

  섹터별로 살펴보면, 경기소비재, 통신, IT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반면 부동산과 에너지 부분은 전혀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주4)QQQ 채권 및 스타일별 분포

  주식 스타일별 분포를 살펴보면, 급성장하고 있는 주식에 31.69%나 차지합니다. 사이클주도 47.14%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죠.

(주5)QQQ 종가 및 배당금 추이

  종가와 배당금도 큰 그림으로 보면 우상향하는 모습입니다.

(주6)QQQ 배당금 표(출처: 삼성증권)

  QQQ는 분기별 배당을 실시하며 3/6/9/12월에 배당을 실시합니다. 분기별 배당으로 평균 0.3654달러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1년으로 환산하면 1.4616달러입니다. 배당률은 1%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배당금이 낮더라도 주가가 성장하는 만큼 많은 이익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SPDR S&P 500 Trust ETF


  2번째로 소개할 ETF는 SPY입니다. SPY는 S&P 500지수를 추종하며, 운용규모와 거래 규모가 가장 큰 ETF 중 하나입니다. 미국 스탠더드 앤 푸어사(Standard&Poors)가 기업규모, 유동성, 산업 대표성을 고려하여 선정한 보통주 50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앞서 설명드린 QQQ보다 안정성이 높고, 변동성은 낮답니다.

(주7)SPY ETF(출처: 삼성증권)
(주8) SPY 기본정보

  보유종목은 507개로 QQQ보다 훨씬 많아 변동성이 낮습니다. 또한 보수율도 약 0.1%로 QQQ(0.2%)에 비해 절반입니다.

(주9)SPY 주요 보유 종목(출처: 삼성증권)

  SPY의 TOP10 보유 종목을 살펴보시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알파벳A, 알파벳C, 버크셔 해서웨이, 테슬라, JP모건, 존슨앤존슨입니다. QQQ에서는 못 봤지만 SPY에서는 볼 수 있는 종목들도 있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와 JP모건, 존슨앤존슨입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주로 금융주와 배당주에 투자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JP모건은 금융주이고, 존슨앤존슨은 최근 백신을 만든 회사로 유명하기도 하고, 일상 생활에서 자주 먹는 타이레놀을 만든 곳이기도 합니다.  

(주10) SPY 시총규모별 분포

  시총 규모별로 살펴보면, 초대형, 대형, 중형, 소형 순으로 투자되어 있답니다.

(주11) SPY 주식 섹터별 분포(출처: 삼성증권)

  섹터별 분포를 살펴보면, 다양한 곳에 골고루 투자되어 있습니다.

(주12)SPY 주식 스타일별 분포(출처: 삼성증권)

  주식 스타일도 살펴보면, QQQ에 비해 공격적 성향의 주식들 비중이 떨어집니다. 또한, 더 다양한 곳에 투자되어 있습니다.

(주13) SPY 배당 추이

  SPY도 QQQ와 마찬가지로, 3/6/9/12월에 분기별로 배당을 지급합니다. 분기별 배당은 평균 1.2836입니다. 1년으로 환산하면, 5.1344입니다. 배당률로 보면 1%가 조금 넘습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SPY와 QQQ

- SPY: 공공, 금융주 위주

구분 주요 보유 종목 안정성 수익률
QQQ 기술주, 성장주 위주 낮다 높다
SPY 공공, 금융주 등 다양 높다 낮아

2. 지수 ETF

- 장기투자 필수: 장기 우상향하므로 10~30년 길게 볼 필요가 있다.

- 한달에 1~2주 매수하다가 경제위기가 왔을 때 추가매수를 진행하면 좋다.

- 지금까지 우상향이라고 앞으로도 우상향이라는 보장은 없기 때문에, 항상 지수 ETF에 대해 공부할 필요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