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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인공지능 기업 분석(구글)

by 크러켓 2022. 1. 7.

안녕하세요. 크러켓입니다.

오늘은 미국주식으로 은퇴하기에서 '구글'에 대해 설명한 글을 간단히 요약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구글은 '구글'이라는 이름이 아닌, '알파벳'이라는 이름으로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2021년도에 미국주식을 시작한 제 포트폴리오 중에서 3~40%정도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제가 구글에 투자한 이유는, 구글의 매출 중 99.5%가 유광고(검색, 유튜브)와 클라우드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알파벳이 투자하는 분야는 여러가지입니다. 헬스케어, 인공지능, 자율주행, 노화연구 등의 분야에서 매출이 조금 발생하기 시작하면, 구글의 성장가능성은 더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에 맞게 매출과 당기순이익이 증가하고, 자연스럽게 주가도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1)알파벳 구조(출처: 위키피디아)

 

 알파벳 자회사 중 구글은, 안드로이드/검색/유튜브/앱/구글맵/광고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무려 99.5%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회사입니다. Calico, Nest 등 다른 자회사는 아직 연구개발중인 단계라고 볼 수 있죠. 이 부분이, 제가 구글 투자를 결심한 이유였습니다.

(주2)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출처: Statcounter)

  브라우저 시장에서도 구글의 크롬은 압도적 1위입니다. 21년 6월 기준으로, 크롬/사파리/파이퍼폭스 등의 순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만 해도, 마이크로소프트이 익스플로러가 1등이었는데, 그걸 제치고 1등을 차지한 게 참 대단하다 생각드네요.

 

(주3)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출처: Statcounter)

  검색엔진 시장에서도, 구글은 압도적 1위입니다. 한국에서도 네이버 지식인이 1위였지만, 점차 구글과 유튜브가 검색 시장을 장악하고 있죠. 과거에는 무조건 네이버 지식인에서 답을 구하려고 하지만, 요즘에는 유튜브에서 답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졌습니다.

(주3)OS(운영체제) 점유율(출처: Statcounter)

  (주3)의 OS 점유율을 사라펴보면, 안드로이드가 41%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윈도우보다 앞서고 있다는 걸 보면 진짜 대단하다는 걸 느낍니다.

 

1. 구글의 투자 매력

1) 광고 시장 전망

  구글의 투자 매력 첫번째는 '미국의 디지털 광고 시장'입니다. 전통광고는 점점 줄어들고, 디지털 광고 비중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코로나의 영향도 있긴 하지만, 디지털 광고 비중이 전통 광고의 비중을 앞지른 시기였습니다. 디지털 광고 시장이 커지는 만큼, 구글의 성장률도 기대되네요.

 

2) 클라우드 시장

  클라우드 3대장을 말하면, 아마존/마이크로소프트/구글입니다. 아마존의 AWS(아마존 웹 서비스)는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클라우드 시장은 2015년에서 2020년까지 매 년 3.4배가 넘는 성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기업 중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은 1/3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또한 시너리지리서치그룹의 통계에 따르면, 2025년까지 매 년마다 2.6배가 넘는 성장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2021년 1분기 기준으로, 구글의 클라우드 부문은 클라우드 시장 중 7% 밖에 차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46.2% 증가한 점을 살펴보면 미래가 기대되는 건 사실이죠.

 

  또한, 최근 구글 포토를 유료 서비스로 전환하였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고객들이 돈을 내고 쓸 만큼,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2018년에 출시한 구글 원 패키지를 새롭게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주4)구글 원(출처: 구글)

3) 대형 고객사 수 증가

  연 100만 달러(약 11억원) 이상 지출하는 대형 고객사 수가 2020년 대비, 2021년에 50%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가 경쟁력이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또한, 기존 고객사와 계약을 연장할 때 계약 규모가 평균 2배 이상 상승한다고 합니다. 기존에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이 더 큰 비용을 들여도 괜찮다고 판단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4) 연구개발비용

  알파벳은 2015년도에 122억 달러를  연구개발비용으로 지출했습니다. 2020년에는 275억 달러로 늘어났습니다. 약 2.2배 증가한 것입니다. 이는 전체 매출(1,825억 달러)에서 15% 이상 연구개발에 투자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FAANG 기업 중에서 매출의 15% 이상을 지출하는 기업은 알파벳과 페이스북 2곳입니다.

 

5) 인수합병

  2001년부터 2020년까지, 알파벳은 238개의 기업들을 인수합병하였습니다. Wing(드론), Capital G(사모펀드), Verily(생명공학), Fitbit(웨어러블) 등 매우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입니다. 

 

6) 구글 인공지능

 

 2016년에 이세돌 기사와 알파고의 대결을 보셨을 겁니다. 이미 인간의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대화 모델인 '람다'는 인간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_rs4CK5-ss0 

(주5) 구글 람다(출처: 유튜브)

7) 구글맵스 

 

  전 세계 10억 명이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맵스는 인터넷이 되지 않더라도 이용이 가능해서, 유럽여행할 때 저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많은 인구가 사용하고 있고, 인공지능이 진화하고 있어 사용자들에게 더 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실시간 단거리 분석(경사가 없음), 실시간 거리 분석(교통량 등 고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구글의 투자리스크

1) 정부의 규제

 

  FAMANG 기업들의 가장 무서운 적은 규제일 것입니다. 즉 반독점입니다. 빅테크기업들이 독과점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제지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고 있습니다. 아마존 저격수, 구글 저격수 등 기사에서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20년 동안 아마존에 대해서만 공부하고 저격하는 사람도 있더라고요. 만약, 정부의 규제가 더 세진다면 큰 기업이 둘로 나뉘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러시아나 다른 나라에서도 빅테크에 대한 견제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2) 빅테크 기업과의 무한경쟁

 

  빅테크 기업들과는 겹치지 않는 분야가 거의 없습니다. 하드웨어, 헬스케어, 온라인 쇼핑, 클라우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파벳이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봤지만, 저는 미국 빅테크 기업은 100년 이상 살아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엄청난 현금을 보유하고 있고, 자사주를 사들이면서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도 늘리고 있고, 자신들을 위협할만한 기업들이 나타나면 M&A를 하죠. 최근에는 알파벳이 남아도는 돈으로 미국 뉴욕의 20조 건물을 현금으로 매매하기도 했습니다. 리얼티인컴과 같은 부동산 리츠보다도 더 큰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죠. 

 

  알파벳의 현재 시가총액은 높게 형성되어있지만, 알파벳은 꾸준히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미국주식으로 은퇴하기 실전투자편-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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