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클라우드SaaS 기업 분석(클라우드플레어, 크라우드스트라이크)

by 크러켓 2021. 10. 27.

1. 클라우드플레어

 

  이름만 볼 때 클라우드 관련 기업으로 생각할 수 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CDN(Contents Deliver Network,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의 사이트 성능, 속도, 보안 등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데이터의 양이 커지는 만큼 데이터의 보호의 중요성이 높아가는데, 보안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클라우드플레어에 가입하면 일단 SSL 인증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중국/러시아와 미국의 갈등으로 사이버 공격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DDOS(디도스) 등의 공격을 막아준다.

 

  클라우드플레어는 하루 평균 700억 건의 사이버 공격을 막고 있고, 2021년 1분기 기준 고객사는 410만 곳이나 된다. 사실 사이버 공격을 말로만 들어봤지 이렇게 많이 있는지는 상상도 못했다. 얼마전에 KT 인터넷과 전화가 먹통이 됐는데, 보안의 중요성을 생활 속에서 더욱 느끼고 있는 요즘이다.

 

(1) 투자매력

 

1) 거대한 고객군& 네트워크 효과

 

  현재 클라우드플레어는 175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고객 확보 → 신규 고객 창출을 위해 세일즈팀 강화 → 마케팅 비용투자 → 고객 확보

 

2) 클라우드플레어의 성장성

 

 클라우드플레어는 고객군의 형성을 1차 목표로 잡았다. 이 고객군들에게는 SSL인증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부가적으로 필요한 웹 서비스들을 제공한다. 어느 정도 고객을 확보한 후에는, 시장 규모 확장 전략을 세웠다. 새로운 기능/서비스를 추가하여 시장 규모를 키울 계획이다.

 

3)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

 

  서버리스 컴퓨팅, 사물인터넷, 5G 모바일, B2C 등으로 확장 계획을 가지고 있다. 2021년 4월 엔비디아와 클라우드플레어는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클라우드플레어의 엣지 컴퓨팅 분야는 머신러닝과 딥러닝 분야에도 진출하게 됐다. 

 

4) 대형 고객군의 성장

 

  기존에 클라우드프렐어의 약점 중 하나가, 대형 고객사의 부재였다. 경쟁사인 패스틀리가 트위터, 쇼피파이, 뉴욕타임스 등의 기업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는 것에 반해, 클라우드플레어는 무료 성인사이트 같은 소규모 고객군만을 확보하고 있었다.

  하지만 2020년 대형고객사수는 828개로 늘었고, 대형고객사가 차지하는 매출은 전체 매출 중 46%까지 증가했다.

 

(2) 투자리스크

 

1) 경쟁 상대

 

  CDN에서는 패스틀리, 아카마이테크놀로지와 경쟁을 하고, 제로트러스트 사이버 보안 부문에서는 지스케일러와 경쟁을 해야 한다.

 

2) 주가 프리미엄

 

  성장주인만큼 PER가 높다. 

 

 

 

2. 크라우드스트라이크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사이버 보안 시스템의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등장했다. 기존의 보안 시스템은 비용이 많이 들고, 여러 백신을 설치해야만 했다. 또한, 업그레이드도 주기적으로 해줘야 했다. 

  하지만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하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관리가 가능하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특이한 점은 EDR이라는 보안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다. 사이버 공격은 단말기 조작을 노리는 경우가 많은데, 아예 단말기를 사용하는 단계에서 바이러스를 찾아내어 차단하는 방식인 것이다.

 

(1) 투자매력

 

1) 보안 시장의 성장가능성

 

  2020년 기준으로, 기업들이 보안에 사용한 금액은 12억 정도이다. 이는 전체 IT 비용 중 1%에 해당하는 비율이라고 한다. IT업계에선, IT 비용 중 최소 5% 이상은 사용해야 한다고 권고한다. 만약 5% 이상 사용하게 된다면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성장 가능성은 5배 이상이 된다.

 

2)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고객

 

  '포춘' 100대 기업 중에서는 61개, '포춘' 500대 기업에서는 214개 기업이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고객이다. 현재 크라우드스트라이크를 이용하는 고객사는 9,896개이다.

 

3) 구독 모델

 

  구독 모델을 보유하고 있고, 4년 전과 비교했을 때 18배 이상 ARR(연간 반복 매출)이 증가하였다. 연 수치로 환산하면 105%이다.

 

4) 다양한 서비스 제공

 

  2019년 6월 증시에 상장되었을 때에는 10가지 상품을 제공했다. 2021년 현재는 19가지로, 2배나 늘었다. 사이버 보안과 관련되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

 

5) 낮은 고객 이탈

 

  한 번 크라우드스트라이크를 사용한 고객은 잘 이탈하지 않았다. 98%가 지속적으로 크라우드스트라이크를 이용하고 있다. 또한, 1년 전에 있던 고객들의 매출 비율은 125%로 증가했다. 기존 고객들이 크라우드스트라이크를 사용하고, 다른 서비스도 이용하면서 매출이 커진 것이다.

 

(2) 투자리스크

 

1) 비싼 주가

 

  현재 PER가 52로 주가가 비싼 편이다.

 

2) 적자 기업

 

  현재 순이익이 적자인 상황이다. 총수익률이 2017년에 36%에서 현재 76%까지 상승한 점이 고무적이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3935408

 

책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위 주소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책에 대한 리뷰를 적은 글로 투자를 권유하지 않고, 투자의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