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M&A 대상 기업 선정시 고려사항 3가지

크러켓 2024. 8. 11. 00:07

 

 

M&A는 기업의 비전과 목표에 맞는 대상 기업(Target Company)를 선정하는 작업부터 시작함

적절한 대상 기업을 선정하는 것은 M&A를 성공시키기 위한 필수 조건임

 

일반적으로 3가지 조건을 검토한다.

1. 전략에 부합하는지 여부

2. 핵심 역량 보유 여부

3. 재무적 기준

 

(주1) M&A 타깃 선정의 체크포인트(출처: M&A 거래의 기술 p50)

 

1. 전략적 부합 여부

기업의 목표와 전략이 없는 M&A는 실패가능성이 높음

특히, 이종산업의 M&A를 검토할 때에는 실패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면밀한 검토가 필요함

기업이 M&A를 진행할 때, 미리 대상기업을 선정하는 경우보다는 매물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M&A를 검토하는 경우가 더 많음

특히, M&A 대상 기업이 특정 산업에서 선두기업인 경우 이러한 일이 자주 발생함

대상기업을 인수하여 해당 업계에서 빠르게 선두를 차지할 수 있는 기회를 노려, 원래의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M&A가 자주 발생함

이종산업 간 M&A 실패사례는 "AOL과 타임워너 간의 합병, HP의 검색엔진 업체인 오토노미 인수, 이베이의 인터넷 전화업체인 스카이프 인수,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 등"이 존재함

 

 

2. 핵심 역량 보유 여부

매수인이 대상기업의 M&A를 검토할 때, 대상기업이 가진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성공적인 M&A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음

핵심역량은 기술력, 브랜드, 인력, 특허 등이 될 수 있음

 

 

3. 재무적 기준

큰 규모의 기업이 너무 작은 규모의 M&A를 검토하는 것은 투입비용 대비 효익이 크지 않을 수 있음

어느 정도 재무적 기준(ex: 매출액, 당기순이익 등)을 설정하고 대상기업이 일정 규모 이상의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을 창출하지 못한다면 처음부터 M&A를 고려하지 않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음

 

출처: M&A 거래의 기술(저자: 류호연)